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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회란 열린학교 >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란

1. 학교운영위원회

(임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 가능, 위원의 임기개시일은 4월 1일로 한다
(위원의 자격) 학부모위원 및 지역위원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공무원 결격사유에 해당되지않아야 하고 다른 학교의 위원을 겸할 수 없다.
(위원의 정수)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15명으로 하되, 학부모위원 7명, 당연직 교원위원(학교장)을 포함한 교원위원 6명, 지역위원 2명으로 구성한다.
(선출관리위원회) 학부모위원 선출관리위원회는 학부모 3인으로 구성하고 교원위원선출관리위원회는 교직원 전체회의의 추천을 받은 교직원 3명으로 구성한다.
(학부모위원 선출)

- 선출방법 : 학부모위원은 전체 학부모가 참가하여 직접선거에 의해 선출
- 공 고 : 선거일전 10일까지 선거일시?장소?인원?방법, 입후보자의 자격 및 등록 일정, 선거인명부 열람, 소견발표 등 위원 선출에 대한 공고 및 가정통신문 발송
- 입후보자 등록 : 입후보자는 선거일전 5일부터 3일 이내에 별지 『학부모위원입후보등록서』(이하 “등록서”라 한다)를 작성하여 학부모위원선출관리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하며, 선거전일까지 학부모위원선출관리위원회에 구두나 서면의 통보로 사퇴할 수 있다.
- 투 표 : 학급대의원은 선거일에 입후보자의 소견발표를 들은 후 투표용지에 무기명으로 1인을 표기하여 투표한다. 당선자는 입후보자가 위원의 정수 이내일 때에는 무투표 당선되고, 경합의 경우에는 위원의 정수에 이를 때까지 득표순에 의하여 당선되며 득표수가 같을 경우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입후보자가 정수에 미달되는 경우에는 학부모위원선출관리위원회가 결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선출하되, 그 기한은 선거일 오후 5시 이내로 한다.
- 당선자 결정 : 개표결과 다수 득표자순으로 당선자 결정

* 자격 : 성별, 연령별, 직급(책)별, 근무년수별 자격제한 없음

(교원위원 선출)

- 선출방법 : 교직원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공고및 입후보 등록은 위 학부모위원 선출방법과 동일)

(지역위원 선출) 학부모위원 또는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학부모위원 및 교원위원이 무기명투표로 선출
(선 출 일) 학부모위원 및 교원위원은 임기만료일 10일 이전, 지역위원은 임기만료일 전일까지 선출
(임 원)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되 교원이 아닌 위원 중에서 선출
(사무처리부서) 행정책임자(행정실장)를 간사로 하되, 학사활동과 관련된 사무에 대하여는 담당 주무부서(교무부)에서 협조한다.
(회 의 소 집)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정기회는 매년 6월 셋째 주 수요일에 개최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란 무엇인가?

가.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

▣ 학교운영위원회는 단위학교 차원의 교육자치기구입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은 곧 경제부흥의 원동력이며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상적인 자아실현의 길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교육이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선 단위 학교의 교육이 변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체제는 철저하게 공급자 위주로 설계되고 운영되어 왔다. 따라서 교육서비스의 수요자인 학생ㆍ학부모ㆍ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나 의견이 학교 운영에 제대로 반영될 통로가 없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이처럼 공급자 위주로 획일화된 교육체제를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체제로 바꾸려는 교육개혁 방안에 따라 교육자치의 기본단위로 출범하였다.
학교운영위원회 제도가 도입된 지 8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 지금 학교운영위원회의 공과에 대해 서로 상반된 평가가 제기되고 있지만 학교운영위원회가 단위학교에서 점차 학교운영을 민주화하고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결집시키는 기구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00학년도부터는 사립학교에도 학교운영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됨으로서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 구성원인 학부모, 교원, 지역인사의 참여를 통하여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명실공히 단위학교 차원의 자치기구로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 내외의 구성원이 함께 하는 학교 공동체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구성 주체이면서도 이제까지 학교운영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던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들은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교육전문가로서 교육활동에 관한 소신과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학부모들도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협조나 지원을 하는 정도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교운영에 관한 자문과 건의는 물론, 중요한 정책 결정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학교운영위원회는 그간 높이 쌓았던 학교의 벽을 허물고 지역사회를 향한 문을 활짝 열었다.
이제는 교사나 학부모뿐만 아니라 교육과 학교 발전에 관심이 있는 지역사회 인사 누구나 학교운영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학교운영위원회는 개성있고 다양한 교육을 꽃피울 수 있는 제도적 장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만여 개가 넘는 학교가 있다. 그런데 이들 학교는 규모, 학교환경, 학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등 여러 측면에서 서로 다른 점이 많다.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는 개별 학교가 처해 있는 실정과 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학교운영위원회가 원래 취지대로 운영되느냐의 여부는 무엇보다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원 개개인의 태도와 노력여하에 달려 있다.
학부모위원과 교원위원, 지역위원은 각자 교육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정도가 다르고, 학교 운영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의견차이나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위원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면 학교운영위원회는 그 취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근거
a. 초ㆍ중등교육법
초ㆍ중ㆍ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학교운영위원회 설치근거 마련(국ㆍ공립은 심의 기구, 사립은 필수적 자문기구),학교운영위원회의 학교발전기금 조성 근거

b.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원칙, 위원의 선출 방법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등, 시정명령 근거, 조례 등에의 위임 근거, 학교발전기금 조성 방법ㆍ사용범위 등

c. 각시ㆍ도 학교운영위원회설치ㆍ운영에관한조례및사립학교정관
병설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분리ㆍ통합운영 여부, 위원회 자격 및 임기, 임기 개시 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방법 등

d.각급학교의학교운영위원회규정(본교규정참조)
위원의 수, 자생조직과의 관계, 소위원회의 운영방법ㆍ절차, 기타 학교운영위원회 의 구성ㆍ운영에 필요한 사항

학교운영위원회 심의ㆍ자문 사항

1.학교 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2.학교의 예산안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
4.교과용 도서 및 교육자료의 선정에 관한 사항
5.정규학습시간 종료후 또는 방학기간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에 관한 사항
6.교육공무원법 제3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초빙교원의 추천에 관한 사항
7.학교운영지원비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
8.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9.대학입학 특별전형중 학교장 추천에 관한 사항
10.학교운동부의 구성ㆍ운영에 관한 사항
11.학교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 사항
12.학생지도를 위한 지원 사항
13.교복 및 체육복의 선정, 수학여행ㆍ학생야영수련(학생 수련 활동)등 학부모가 경비 를 부담하는 사항(특정동아리 등에서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항 제외)
14.지역사회 교육에 관한 사항
15.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사항
16.교내 사고 및 학교 관련 각종 민원 사항
17.기타 학교 운영에 관한 위원들의 제안 사항과 학교장이 심의 요청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