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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 사이트정보 >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

○ 본 방침은 2014년 03월 01일부터 시행됩니다.

Ⅰ. 내정중학교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개요

Ⅱ.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제2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현황
제3조. CCTV의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제4조.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제5조.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및 교육
제6조.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제7조.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제8조.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 · 운영 방침의 변경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Ⅰ. 내정중학교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개요

내정중학교는 시설관리 및 화재예방을 위하여 CCTV를 설치 운영함에 있어서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만 화상정보를 수집, 보유하며 우리교육청이 보유하고 있는 CCTV화상정보는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여러분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정중학교가 설치 운영 중인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의 운영/관리 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Ⅱ.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내정중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에 의해 수집된 개인영상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의견수렴 및 안전성 확보 절차를 거친 후 설치 할 예정입니다.
1. 설치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 25조 3항
2. 설치 목적 : 내정중학교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학교폭력예방 및 시설안전, 화재예방 등)


제2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현황

1.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연번 위치 대수 촬영범위 비고 성능
1 본관 외부 1 정문입구 CAM 2 적외선
2 본관 내부 11 1층 현관 입구 CAM 1 IR-H88
2층 복도 전경 CAM 4,5,6  
3층 복도 전경 CAM 7,8,9  
4층 복도 전경 CAM 10,11,12  
5층 복도 전경 CAM 13  
3 조리실 후문 1 조리실 후문 입구 CAM 3  
4 예성관 내부 1 예성관 출입구 CAM 8  
5 예성관 외부 7 예성관 뒷편 전경 CAM 3,4,5  
예성관 주차장 전경 CAM 1,2,6,7  
6 교사 뒷편 3 조리실 후문 주변 CAM 3 적외선 IR41-390
컨테이너 박스 주변 CAM 4,5
7 후문 2 분리수거장 주변 CAM 6,7
8 정문 2 정문 입구 CAM 1 저조도
교사 뒤편 울타리 CAM 2 박스카메라
9 운동장 1 후문 ~ 자전거 보관대 CAM 8  


2.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방법
- 처리방법 : 테이프 장치에 의한 실시간 녹화

3.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확인방법 : 저장매체와 직접 연결된 화면에서 확인
  (온라인 기능사용 - 예성관에서 화면 확인, 조작 및 저장은 불가능)
- 확인장소 : 내정중학교 행정실 및 생활자치안전부에서 확인


제3조. CCTV의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내정중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에 의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CCTV의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영상정보보호담당자(접근 권한 자)
책임관 김용진 담당자 행정실장 조정미, 생활자치안전부장 최승순
전화 031-711-2025 전화 031-728-9402, 031-728-9450

 

제4조.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당직실

 

제5조.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및 교육

내정중학교는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영상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 인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접근 권한자에 대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CCTV)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2. 필요한 경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관리책임자의 허락을 받은 자

제6조.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산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당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제7조.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내정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영상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영상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영 상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업무담당자에 대한 정기 교육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2. 개인영상정보의 암호화
개인영상정보를 저장 처리시에는 비밀번호 설정 등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내정중학교 개인영상정보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하고 있 습니다.

4.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영상정보 처리자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을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인터넷망과 분리된 별도의 망을 이용하여 외부 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영상정보는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출입 통제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행정안전부고시 제2011제43호)준수
위 사항에서 열거되지 않은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하여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제8조.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 · 운영 방침의 변경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9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118  
  2.한국인터넷 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Site 바로가기
  3.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1566-0112
  5.행정심판 청구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http://www.simpan.go.kr